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바나나 검게 바뀌는 이유와 바뀌지 않게 하는법
    잡지식 2023. 9. 4. 21:36
    반응형

    바나나는 칼륨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며, 비교적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지만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. 그러나 바나나의 껍질이 갈색으로 변할 때에도 여전히 먹을 수 있는지에 대해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. 바나나의 색깔 변화에 따른 영양성분 변화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    바나나의 갈색 변화

    바나나의 껍질과 과육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숙성되고 갈색으로 변합니다. 이 과정은 바나나의 설탕과 탄수화물이 다양한 화학 반응을 거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. 바나나는 수확과 동시에 에틸렌 가스를 방출하며, 이 가스는 껍질의 녹색 색소를 분해하여 노란색으로 변하게 하고, 그 이후에는 갈색으로 변화를 주는 역할을 합니다.

    껍질 색에 따른 성분 변화

    1. 녹색 바나나 : 익기 전 상태로, 저항성 녹말을 포함하고 있어 소화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. 단맛이 덜하며, 포만감을 주지만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    2. 노란색 바나나 : 노랗게 익은 바나나는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, 소화가 잘 되는 상태입니다. 당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며, 달콤하고 부드럽게 먹을 수 있으며, 섬유질도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.

    3. 갈색 바나나 : 바나나가 숙성 과정을 거치면서 갈색 반점이 생깁니다. 이로 인해 비타민과 미네랄 함량은 감소하고 당 함량은 증가합니다. 산화방지 성분은 많아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, 섬유질은 적어지므로 과숙성된 바나나는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.


    갈변현상을 늦추는 보관법

    1. 바나나를 선택할 때, 녹색이 아직 남아있는 바나나를 선택하면 숙성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 포장된 바나나는 에틸렌 가스 농도가 높아 빠르게 숙성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.
    2. 바나나를 구매한 후에는 꼭지 부분을 랩 또는 비닐로 감싸 에틸렌 가스 방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.
    3. 냉장고에 바나나를 보관하면 세포가 혼란에 빠져 갈변현상이 더 빠를 수 있으므로, 실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.
    4. 바나나를 소금물에 잠깐 담갔다가 꺼내면 변색을 막을 수 있습니다.


    바나나는 색깔이 변할 때에도 여전히 맛있게 먹을 수 있으며, 성분 변화는 일반적으로 건강에 큰 영향을 미치지 않습니다. 따라서 변한 색깔에 따라 개인적인 취향에 맞게 선택하실 수 있습니다.

    반응형
Designed by Tistory.